SMALL

2021/03 6

소주의 역사 / 소주 디스펜서 / 소주자동 디스펜서 / 소주1병 용량

소주,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술 소주는 한국 사회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막걸리와 와인의 판매량이 오르고 있다고 해도 소주를 따라 잡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라고 한다. 소주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독하고 빨리 취하는 소주를 왜 좋아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지만 그런 특징이 오히려 소주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힘들고 팍팍한 세상 살이를 잠시라도 잊기 위해 빨리 취하는 소주를 마시는 것이 아닌지. 많은 사람들이 소주가 우리 고유의 술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소주는 우리 고유의 술이 아니다. 고려시대 몽고의 침입이 있었을때 우리나라에 전파되었다고 한다. 13세기 초 1백년 가까이 무신들의 득세로 쇠약해진 고려는 새로이 등장한 몽골제국의 공격을 받는다. 저 먼 북방의 초원에서 일어난 ..

생선회에 대한 고정관념

생선회에 대한 고정관념 를 보면 진등이라는 사람이 나온다. 서주의 하비 출신으로, 별 볼일 없는 사람이던 유비에게 서주를 넘겨준 도겸의 밑에 있던 책사이다. 유비가 서주를 맡은 지 얼마 안 되어 를 통틀어 최강의 무력과 용맹을 자랑하는 여포가 서주로 온다. 유비는 그를 성대하게 환영하지만, 무용에 비해 형편없는 것이 여포의 의리다. 상대방의 약점만 보면 바로 배신하는 여포는 얼마 안 가 유비를 쫓아내고 서주를 손에 넣어버린다. 이때 진등은 유비를 따라가지 못하고, 여포의 곁에 남는다. 생선회 이야기를 하면서 왠 삼국지에 나오는 사람들 이야기를 하는지 의아해 하는 분들도 계실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이야기가 오늘의 주제인 생선회와 관련이 있다. 생선회가 일본에서 비롯된 음식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

전쟁의 승패를 좌우한 통조림

전쟁의 승패를 좌우한 통조림 전쟁을 할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병사 수, 우수한 무기, 뛰어난 전략 전술, 유능한 참모진? 모두 아니다. 바로 군량이 원활히 보급되는 것이다. 아무리 강력한 군사들이라고 해도, 먹지 않고 어떻게 싸우겠는가. “군대는 위(胃)를 가지고 싸운다.” 알렉산드로스, 카이사르, 나폴레옹 서구의 3대 명장이라 불리우는 이 세 사람도 군량보급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항상 입에 달듯이 말을 했다고 한다. 사람들은 흔히 정신력으로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아무런 물질적인 조건 없이 정신력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사실상 거의 없다. 2차 대전 당시 일본 군대는 왜 패했을까? 바로 지나치게 정신력만 강조하다가 가장 중요한 군량 보급을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1769년 코르시카 섬에서 ..

감자요리,류수영 감자스프, 감자스프 레시피

감자요리,류수영 감자스프, 감자스프 레시피 오늘은 수프를 만들어 보려 한다. 라면수프가 아니다. 나 어릴 적엔 졸업식이나 좋은 일이 있을 때만 갔었던 그곳.. 경. 양. 식. 집! 두둥! 그곳에 가면 시대를 선도해 가듯 무한리필되던 수프, 우리 동네에도 경양식집이 한 군데 있었는데 거기서는 양송이 수프, 야채 수프를 무한으로 주던, 그리고 소고기 수프는 돈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역시 소고기는 비싸다. 얼마 전에 식빵을 성공적으로 만들고 난 후 식빵이랑 감자수프를 만들어서 아이에게 주었다. 갓 만들어 김이 모락모락 나는 식빵을 쭉 찢어 감자수프에다가 쿡 찍어서 한 입 먹더니 환상적인 맛이란다. 그뒤로 아침만 되면 감자스프를 해 달라고 졸라덴다. 이게 잘 된 건지 뭔지 모르겠지만 아이가 인스턴트 음식 않먹..

식빵 만들기, 촉촉한 식감이 매력인 집에서 만드는 식빵

식빵 만들기, 촉촉한 식감이 매력인 집에서 만드는 식빵 참 가깝고도 먼 빵 만들기의 세계다. 그동안 얼마나 식빵이란 녀석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했던가. 그 많은 실패의 숫한 나날들, 반죽을 조금만 되게 하거나 발효를 덜 시키면 벽돌작처럼 딱딱해진다. 아마도 그걸로 집을 짓거나 도둑이 들었을 때 뒤통수를 후려갈기는 용도로 써도 재격일 것이다. 또 반죽을 조금만 질게 하거나 발효를 많이 시키면 빵속에 공기구멍은 왜 그렇게 많이 생기는지, 그 공기구멍을 따라 지구의 내핵까지 들어갈 수 있을 것만 같다. 하지만 그 수 많았던 실패와 오욕의 세월을 뒤로하고 드디어 오늘 식빵 만들기에 성공했다. 그동안 실패의 원인들은 바로 반죽의 휴지에 있었다. 우리가 코 풀고 손 닦는 그 휴지가 아니다. 어느 정도 치대기가 끝난..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