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요리/초간단 밥반찬요리

알토란 깍두기 담그는 법, 깍두기 담그기, 달큰하고 시원한 설렁탕집 깍두기 만들기

율이파더 2020. 11. 10. 15:00
SMALL

안녕하세요. 율파입니다.
어제오늘 날씨가 엄청 춥네요.
일기예보에서 서울 경기지방 아침 날씨가
영하로 내려간다고 하니 모두들 옷을 따듯하게
입으셔야겠어요.

지난 주말에 지인과 약속이 있어서 만났어요. 마침
저녁시간이라 근처 설렁탕집에 들어갔답니다. 둘이
설렁탕 두 사발과 수육 한 접시 주문을 했죠. 그리고
시간도 시간인지라 소주도 한 잔 기울이며
오래간만에 두 남자가 수다를 좀 떨었습니다.

근데 그 집은 설렁탕 맛도 좋았지만 깍두기 맛이 기가
막히더군요. 역시 설렁탕엔 깍두기야 하며 둘이서 아주
그 집 깍두기를 거덜낼 뻔했습니다. ㅎㅎ

정말 설렁탕 하면 빠지지 않는 것이 깍두기가 아닐까
하는데요. 설렁탕 한 그릇에 깍두기 한 사발이면 정말 군
침도는 조합이죠. 그런데 설렁탕집이나 국밥집에 가면 항
상 나오는 이 깍두기를 집에서 만들어보면 그 맛이 잘
않나죠. 저도 예전에 몇 번 도전해 봤었는데 그 맛이 않나
더라고요. 그래서 요리책도 뒤져보고 인터넷도 뒤져보고
해보니 몇 가지 방법이 있더군요. 누구는 배를 갈아 넣어
서 만든다고 하고 또 누구는 야쿠르트를 넣는다고도 하고
콜라, 사이다 등등
참 여러 가지 방법이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이 방법 중에서 저는 사이다로 만드는 깍두기를 한 번 해볼
거예요. 우선은 구하기 쉽고 또 콜라는 색깔이 진해서 깍두
기 색깔도 진해질 것 같아서 패스했고요. 야쿠르트는 너무
달 것 같아서 패스, 배를 갈아 만드는 것은 배를 살려면 마트
를 다시 가야 하는데 귀찮아서 패스, 결국 제일 구하기 쉽
고 마침 집에 있는 사이다를 오늘의 주인공으로
선택했답니다.

자 이제 이 사이다로 맛있는 설렁탕집 깍두기 만들어 볼게
요. 먼저 재료 소개 시작합니다.

 

 

 

 

 


레시피 소개

주재료
무 2개
쪽파 1단
고춧가루 2숟가락(깍두기 물들일 때)

무 절일 때
사이다 2캔(500ml)
천일염 1컵
설탕 1/2컵

양념
양파 1/2개
사과(배) 1/2개
우유 1/2컵
멸치액젓 1/3컵
다진마늘 2숟가락
고춧가루 1컵
설탕 2숟가락 반
다진생강 1/3숟가락

계량은 밥숟가락/종이컵 계량입니다.

먼저 무는 큼직하게 하지만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저는
깍둑 썬 무를 좋아해서 깍둑깍둑 하게 썰었어요. 다른
모양을 좋아 하시는 분들은 취향에 맞게 썰어 드시면
되겠습니다. 썰어 놓은 무에 사이다 2캔(500ml), 천일염
1컵, 설탕 1/2컵을 넣고 잘 섞어준 후에 1시간 30분
가량 절여줍니다. 절이는 중간에 한 번만 뒤적여주세요.
날이 더운 여름에는 무가 빨리 절여 지기 때문에 1시간
정도만 절여주면 될 것 같아요.

 

 



무가 절여지는 동안 놀면 안 되겠죠. 시간은
금이니까요. ^^;;
깍두기에 들어가는 다른 재료들을 준비해 줍니다. 쪽파는
먹기 좋게 3~4cm 크기로 썰어주시고요.
양념장도 미리 만들어 주세요.

 

 



우유 1/2컵, 액젓 1/3컵, 양파 1/2개, 사과 1/2개를
믹서기에 넣어서 갈아줍니다. 액젓은 새우젓과
멸치액젓을 모두 넣었는데요. 혹시 싱거운
음식을 좋아하시거나 액젓 맛을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멸치액젓의 양을 좀 줄여주세요.

 

 



믹서기에 곱게 간 재료들과 다른 양념재료들을 섞어서
깍두기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고춧가루는 농도를 봐 가
면서 넣어주세요. 저는 고춧가루를 너무 많이 넣은 듯 하
네요. 고춧가루 범벅이 되었답니다.ㅎㅎ
다진마늘 2T, 고춧가루 1컵 반, 설탕 2T, 다진생강 1/3T를
믹서기에 간 재료들과 잘 섞어주세요. 양념에 새우젓을
더 넣고 싶으신 분들은 멸치액젓 양을 조절해 주세요.

 

 



1시간 30분 정도 지나서 절여진 무를 채망에 받쳐 절임
물을 버려주세요. 이때 절임 물 250ml 정도를 그릇에
따로 받아주세요. 나중에 깍두기 버무릴 때 같이 넣을
거니까요.

절인 깍두기는 물에 씻어서 채망에 받아 물기를 빼 주시
구요. 어느 정도 물기가 빠지면 김치통에 넣어서 고춧가
루 2T를 넣고 고춧가루 물을 들여줍니다.

 

 



여기에 썰어 놓은 쪽파와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주면
설렁탕집 맛있는 깍두기가 완성됩니다. 아 그리고
아까 따로 받아두었던 절임물도 함께 넣어서 버무려
주세요. 꼭 잊지 마시고요.
이렇게 버무린 깍두기는 김치통에 담아서 하루나
이틀 정도 실온에 보관하셨다가 익으면 김치냉장고에
보관해 주세요.

 

 



저는 좀 푹 익혀서 먹으려고 이틀을 실온에서
숙성했어요.
이틀 숙성하니까 딱 설렁탕집 깍두기 맛이 나네요.
설렁탕집 깍두기는 금세 물러진다고 하네요. 많이
해서 드시지 마시고 그때그때 조금씩만 해서 맛있
게 드세요. ^^

 

이틀 실온에서 숙성한 깍두기

 

LIST